어사이드 닫기

(주)아이엠엔젯

0
MENU

STORY




안녕하세요 아이엠뉴질랜드입니다 :D



아기들은 먹었던 분유나 모유를 게워내는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해요.

이런 형상을 '신생아 역류' 현상이라고 하는데요.

식도를 통과한 뒤 위까지 도달한 분유가 다시 식도로 올라오거나, 입으로 튀어나오는 현상이에요.


이런 현상을 보게 되면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죠..

신생아 역류 형상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신생아 역류>

 

신생아 역류 현상이란?

사람의 식도와 위 경계 부위에는 소화된 음식물들이 식도로 넘어오지 않게 막아주는 근육 고리가 있는데요.

신생아의 경우 근육 고리의 기능이 미숙하여 이미 식도를 타고 분유나 모유가 위에 도달하였어도 거꾸로 역류할 수 있어요.


이런 현상을 위-식도 역류라고 불러요.

위-식도 역류는 생후 1~4개월 사이 아기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고 6개월이 지나면 스스로 극복하게 됩니다.

대부분 100일이 지나면 증상이 나아지는 편이에요.



신생아 역류 현상은 건강한 아기들에게도 빈번하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에요.

보통 역류는 생후 한 달 무렵에 가장 심해지고 돌까지 지속될 수 있어요.


생후 1주 미만의 아기들 중 85%가 하루 한 번 이상 토하는 모습을 보인다고 해요.

성장에 문제가 없는 경우 생후 6주 미만의 아기들 중에서도 종종 게워내는 증상을 보이는 아기도 10% 이상이라고 해요.



<신생아 역류 증상>

신생아 역류가 심하면 자주 게워냄으로 인해 성장발달에 지장이 생기기도 하며

반복적으로 기침과 쌕쌕거리는 증상이 나타나거나 후두염, 폐렴을 앓기도 해요.


간혹 입 밖으로 게워내지는 않지만 역류 현상으로 아주 괴로워하기도 해요.

이런 경우에는 게워냄이 없는데도 자꾸 보채고 울며 몸을 활처럼 뒤로 휘며 힘들어 하는 점 기억해주세요.



<신생아 역류 증상 완화법>


- 분유/모유를 소량으로 나누어서 자주 수유해주세요

수면 교육을 할 때 아기의 뱃고래를 크게 하기 위해 한 번에 많이 수유텀을 넓혀서 먹일 것을 권장하는데요.

아기가 역류 현상이 보인다면 조금씩 자주 수유해주는 것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어요.



- 트림을 자주 시켜주세요

단, 등을 두드리거나 흔드는 건 금물이에요.

트림을 시키기 위해 등을 두드리면 염증이 있는 식도 부위에 자극을 주어 다시 게워낼 수 있어요.


어깨 위로 아기의 팔을 올려서 식도가 똑바로 되도록 안고 아기 등의 왼쪽을 동그랗게 원을 그리듯 쓰다듬어 주세요.

3분 내에 트림을 하지 않으면 중단하시고 안정될 때까지 좀 더 긴 시간을 안고 계신 후 눕히는 것이 좋아요.

*안고 있을 때 아기를 흔들지 마세요.



- 역류 방지 쿠션을 이용해주세요

요즘은 역류 방지 쿠션 같은 육아 용품이 많이 나와있는데요.

상체와 머리 부분을 높여주면 아기가 게워내는 것이 조금 줄어든다고 해요.


동일한 원리로 상체와 머리 부분을 높일 수 있도록 수유쿠션이나 다른 것을 활용하는 것도 좋아요.



<신생아 역류와 수면 교육>

역류는 누워 있으면 더 심해지기 때문에, 먹이고 나면 앉아 있어야 해요.

다만, 이렇게 안겨서 있다가 잠이 드는 것은 좋지 못한 습관이 될 수 있어요.

역류를 앓는 아기의 하루 일을 먹고 놀고 자는 패턴으로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해요.


역류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조금씩 자주 먹여야 하는데요.

뱃고래가 작아지면 길게 재우기 힘들고 수면 교육에 차질이 생겨요.

이럴 때는 짧게라도 수유 간격을 일정하게 해주시고 재우기 위해 젖을 물리는 시도는 그만하셔야 해요.


아기에게 역류가 있다면 엄마는 마음을 조금 더 느긋하고 편안하게 가져야 해요.

8개월 경이 되면 식도 괄약근이 조금 더 성숙해지고 고형식을 먹으면서 식도 역류가 점차 개선될 수 있어요.


대부분 1년 안에 그 증상이 사라지지만, 2년까지 지속될 수 있어요.

정상적인 수유, 수면 패턴을 따라갈 수 없다는 것을 인지해주시고 아기를 먼저 편안하게 할 수 있게 조치를 취해주세요.



***


신생아 역류로 고생하는 부모와 아기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참고해주세요~!

아이엠뉴질랜드였습니다 :)




게시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 확인

댓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 확인

게시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 확인

댓글/답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