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사이드 닫기

(주)아이엠엔젯

0
MENU

STORY




안녕하세요 아이엠뉴질랜드입니다. ^^


아기는 생후 2-3개월이 되면 손가락을 빨기 시작하는데요.

손가락을 빠는 행동이 아기에게는 매우 신나는 행동이며, 손가락은 아이에게 재밌는 장난감인데요.

이 시기 아기들은 모든 것을 자기 입에 넣어 확인하게 되므로 특히나 위생에 대해 더욱 신경을 쓰셔야 해요.


생후 2~3개월의 아기는 낮과 밤을 구별하기 시작해 낮에는 조금 더 오래 깨어 있을 수 있고, 밤에는 오랜 시간을 잘 수 있어요.

 

엄마가 보이는 미소를 따라 아기도 미소를 지을 수 있고, "" "꺄르르" 등 의성어 소리를 내면서 옹앓이를 할 수 있어요.

특히나 기분이 좋으면 큰 소리를 내는 모습도 보여요. 생후 3개월에는 엎드려서 고개를 드는 터미타임도 할 수 있죠.

자주 엎드려 놓는 것은 위험하지만 가끔 그런 시간을 통해 엄마와 눈을 마주하고 상호작용을 하는 것은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어요.


이렇게 아기가 이 시기에는 많은 성장을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오늘은 아기의 오감발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아기의 오감으로 놀이를 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어떤 놀이를 해주는 것이 아기 오감발달에 도움이 될까요?




| 아기 오감발달에 도움이 되는 놀이방법




촉각 발달·시각 발달


아기의 촉각과 시각을 발달시켜주는 게 도움이 되는 모빌을 걸어주세요.


모빌을 걸어주면 아기는 엄마와 잠시 떨어져 있는 동안에도 혼자 놀 수 있어요. 그래도 애착형성을 위하 엄마와 상호작용을 하면서 노는 것이 좋아요.

 

모빌을 흔들어주면서 아기에게 모빌이 움직이고 있다는 언어적 반응을 추가로 해주는 것이 좋아요. 모빌을 천으로 만들어져 있는 것들이 많아 촉감을 발달시키기 좋아요..



청각 발달


아기의 청각 발달에 자극을 주는 것은 딸랑이에요.

아기는 이 시기에 손에 무언가를 쥐여주면 꼭 잡게 되는데요. 딸랑이를 쥐는 것을 통해 소근육 발달에도 도움이 돼요.

 

딸랑이를 처음에는 꽉 잡지 못하고 떨어트리는 경우가 더 많을 거예요. 떨어지는 소리에 맞춰 아기는 반응을 보이는데 이 과정을 통해 아기의 청각도 더 발달하게 돼요.



소근육 발달


아기의 소근육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은 부모의 마사지에요.

아기 손에 무엇인가를 쥐여주면 꽉 잡는다고 이야기했는데요.


양손을 번갈아 가면서 잡게 해주시고 손을 펴서 마사지를 해주세요.

손끝까지 혈액이 전달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아기의 근육 발달에도 좋아요.

부드러운 마사지를 통해 그 자극이 뇌로 연결되어 뇌 자극에도 도움을 줘요.



운동 발달


아기의 운동감각 발달에 도움을 주는 놀이는 풍선놀이에요.

풍선을 터지지 않도록 작은 크기로 불어 준비해주세요. 그 풍선을 아기의 손과 발에 가까이 느껴지도록 해주세요.

아기는 풍선을 잡고 싶어 움직이게 되는데요그 과정을 통해 애착형성이 되고 손과 발의 감각도 커지게 돼요.

손과 발을 많이 사용하게 되면 뇌 발달에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 애착형성이 중요한 이유




아기 애착형성은 관계의 기초


애착형성은 아기의 인생에서 제일 처음 가까운 사람에게 유대감을 느끼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세상에 태어난 아기가 부모와 특별한 관계를 맺어가면서 안정적인 관계가 형성될 때 안정 애착을 형성하게 돼요. 아기의 마음속에 엄마, 아빠의 안정적인 표상이 깊이 자리 잡으면서 이후 다른 사람과도 편안하게 관계를 이어갈 수 있어요.

 

안정된 애착은 긍정적이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만드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해요.

 


관계의 시작은 접촉


10개월 동안 엄마의 뱃속에 있던 아기가 엄마와는 분리되어 세상을 살아가게 되는데요.

아기들도 혼자 있을 때 알 수 없는 불안과 두려움이 존재해요.

 

울음을 통해 자신은 도움이 필요하다고 신호를 보내요.

아기의 욕구와 반응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아기를 안다 달래준다면 심리적인 안정감을 느껴 울음이 잦아들게 돼요.

이 시기의 아이는 피부 접촉을 통해 민감하게 반응하는데요.

접촉을 통해 아기들은 엄마와 하나라는 느낌을 받으며 기본적인 만족감을 느끼게 돼요.



아기와의 접촉을 통해 신뢰감 형성


부모와의 부드러운 접촉을 통해 관계의 시작과 신뢰감을 쌓아주세요.

아기들은 접촉을 통해 부모가 전달한 메시지로 타인과 삶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만들어가요.

이 시기에 부모와 충분히 접촉한 아기는 이후 부모와 분리되는 시기에 큰 어려움을 겪지 않아요.

접촉은 자신과 타인에 대한 신뢰, 자아존중감 발달에 기초가 돼요.

 

오늘은 생후 2~3개월 무렵 아기에 오감발달을 도와줄 수 있는 방법과 부모와의 애착형성이 중요한 이유같이 알아보았어요.



***




세상에 태어나고 이렇게 짧은 시간에 아기는 많은 발달과정을 겪게 되는데요.

아기의 오감발달과 함께 애착형성에는 부모님의 손길이 필요하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아이엠뉴질랜드였습니다.



게시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 확인

댓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 확인

게시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 확인

댓글/답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