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사이드 닫기

(주)아이엠엔젯

0
MENU

STORY




안녕하세요 아이엠뉴질랜드입니다 :)


오늘은 엄마 아빠들이 꼭 알고 있어야 하는 유아 농가진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유아 농가진은 벌레나 모기에 물려서 발생할 수 있어 예방 방법을 꼭 알아두는 것이 좋아요.

(간혹 면역력이 떨어진 어른들도 걸릴 수 있어요)


여름철 전염병, 유아 농가진! 증상과 예방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해요 :)


---


여름철 전염병 유아 농가진 원인




유아 농가진이란, 접촉전염 농가진과 물집(수포성) 농가진으로 나뉘어요.

둘 중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것이 바로 접촉선염 농가진이에요.


농가진은 화색 포도안균이나 화농성 사슬알균에 감염되었을 때 발생해요.

주로 무덥고 습기가 심한 여름철에 면역력이 약한 유아들이 잘 걸리는 편이에요.

실제로도 진료받는 환자의 연령대를 보면 10세 미만 유아들이 59.4%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죠.


---


여름철 전염병 유아 농가진 증상




유아 농가진의 가장 큰 증상은 물집, 고름과 딱지인데요.

초기에는 2-3mm의 작고 붉은 반점이나 물집으로 시작되어 고름으로 발전하게 되고 고름이 터지면서 짓무르고 분비물이 말라 황갈색의 딱지가 생기게 돼요. 노란 딱지가 떨어져도 가장다리에 다시 고름이나 진물일 발생하는 것이 농가진 중상에 가장 큰 특징이에요.


유아 농가진 증상은 얼굴, 팔, 다리 등 부위에 상관없이 발생하여 긁거나 진물을 닦을 경우 또 다른 부위로 쉽게 전염될 수 있어요.

평소 피부질환이 있어 자주 긁었던 부위나 상처 혹은 벌레, 모기 등에 물린 부위에 더 잘 생길 수 있어요. 잘 씻지 않는 경우에도 농가진이 생기기 쉬워요. 농가진은 전염성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한 번 감염되면 전신으로 퍼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유아 농가진의 경우 설사, 발열, 무기력증이 동반될 수 있고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드물게 임파선이 붓거나 패혈증, 폐렴, 뇌 수막염, 급성사구체신염 등의 합병증 등이 발생할 수도 있어요.

 

--- 


여름철 전염병 유아 농가진 예방 방법

 


 

평소 청결에 힘써주세요

 

더운 여름철에는 땀을 많이 흘리게 죄는데요. 자주 몸을 씻어 농가진이 걸리지 않도록 해주세요.

무더운 여름이 되면 뜨거워진 몸을 식히기 위해 물놀이를 자주 하게 되는데요.

이때 전염병이 걸릴 확률이 높으니 되도록이면 아이의 컨디션이 좋은 날에 물놀이를 시켜주시고

물놀이 후에는 흐르는 물에 몸을 깨끗이 잘 씻어주시고 보습을 해주세요.

 

 

모기, 벌레 조심해주세요!

 

아이들은 피부가 연약해서 모기나 벌레에 물리면 퉁퉁 붓거나, 수포가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 수포가 농가진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아요. 모기나 벌레에 물려 가려워하면 냉찜질로 열기를 한 번 빼주시고 아이가 긁지 못하게 해주세요.

 


아이의 면역력을 키워주세요

 

해마다 유아들이 농가진에 걸려 고생하고 심한 경우에는 입원을 하기도 해요.

대부분 농가진은 아이의 피부에 면역력이 떨어져서 발생했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평소 식물성 단백질, 칼슘, 비타민A 등 음식 섭취를 골고루 해주는 것이 좋아요.

 

 

손톱 정리를 잘 해주세요

 

손톱을 잘 깎지 않고 피부를 긁게 되면 감염, 상처가 더 심해질 수 있어요.

평소 손톱관리를 잘해주셔야 농가진이 발병해도 이차감염의 위험을 낮출 수 있어요.

 

---

 

유아 농가진에 걸렸다면?




- 농가진이 난 부위를 최대한 만지지 못하도록 해주세요.


- 농가진에 걸린 아이는 당분간 어린이집, 유치원에 보내지 말고 휴식을 취해주세요.

 

- 농가진이 심하지 않은 경우 미지근한 물에 딱지를 불려 떼어내고 처방받은 약을 발라주세요.

 

- 농가진에 걸린 아이의 옷, 수건 등은 따로 분리하여 소독하고 관리해주세요.

 

 ---

 

모기 물린 우리 아이, 너무 힘들어한다면?

 



연령에 맞는 모기연고를 발라 주세요

 

유아전용 모기 연고가 따로 있는데요. 연고마다 사용할 수 있는 연령이 다를 수 있으니 확인 후 발라주세요.

연고는 많이 부었을 때보다는 모기에 물렸을 때 씻고 바로 발라주는 게 효과적이에요.

 

 

냉찜질을 해주세요

 

가려움이 심해 아이가 힘들어한다면 냉찜질을 추천드려요.

온찜질은 오히려 부기가 더 심해지고 아픔도 오래갈 수 있어요. 차가운 수건으로 냉찜질을 해주세요.

 

민간요법으로는 녹차 티백을 차갑게 한 뒤 물린 부위에 올려두면 부기를 가라앉힐 수 있어요 :)

 


***



어린아이들이 농가진에 걸리지 않는 것이 가장 좋지만, 만약 걸렸다고 하여도 크게 걱정하진 마세요.

상처에 손을 대지 않으면 2주 이내에 서서히 좋아진다고 해요.

상처로 인한 흉이 남지 않도록 잘 관리해 주시는 거 잊지 마세요! 아이엠뉴질랜드였습니다 :)

 

비밀번호 확인

댓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 확인

게시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 확인

댓글/답글 등록시에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