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이엠뉴질랜드입니다. :)
겨울철에는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열이 나기 쉬워요.
아직 체온조절 능력이 미숙한 우리 아이들은 가벼운 감기에도 열이 잘 나는데요. 특히나 3세 미만의 아이들은 다른 질병에 추가 감염이 아닌 일반 감기로도 고열이 며칠 동안 지속될 수 있어요.
오늘은 열이 나는 아이,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은지 알아보도록 해요.
“열나는 아이 원인은?”
감기의 원인인 바이러스나 세균에 등에 감염되면 우리 몸은 체온을 높여 면역기능을 활성화시켜 바이러스를 이겨낼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게 된답니다.
아프면 열이 나는 이유가 이 때문인데요. 단순 감기로 인한 열이라면 체온과 현재 컨디션을 수시로 체크하여 아이가 감기를 잘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다고 해요.
감기 외, 중이염이나 폐렴 세균성 편도염 등의 다른 질환이 원인이 되어 열이 날 수도 있기 때문에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는 점 기억해 주시길 바라요.
보통 감기 바이러스에 의한 발열은 3-4일 이상 지속되는 편이지만 1주일까지도 이어지기도 해요.
다만 아이가 비교적 잘 먹고 잘 놀며 컨디션이 나빠 보이지 않으면 3-4일 정도의 열은 지켜볼 수 있어요. 건강한 아이는 대부분 발열로 인해 뇌 손상을 일으키지 않아요.
다만 열이 40도 이상 넘어갈 시, 바로 병원을 방문해 주셔야 해요.
평소와 같은 컨디션에서 발생한 감염증이라면 열이 41-42도 이상으로 오르는 경우는 거의 없어요. 일반적으로 열이 나는 최고 온도가 서서히 낮아지고 열이 나는 간격이 점차 줄어들면서 떨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열 체크를 수시로 해주시면서 변화 양상을 살펴보시는 것이 중요해요.
열 이외의 다른 증상이 보인다면 병원을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안전해요. 발열이 오랜 시간 지속되거나 아기의 컨디션이 쳐지고 잘 먹지 못하며, 활동량이 급격하게 줄어들었다면 가벼운 감기가 아닐 가능성이 높다는 점 참고해 주시길 바라요.
“해열제 먹여도 될까요?”
아이의 적정 체온은 성인보다 조금 높은 36-37.2도 인데요. 병원에서도 38.5도를 넘고 아이가 힘들어하거나 처질 때에는 해열제 복용을 권하는 편이에요. 열이 날 때 해열제를 먹이는 이유는 열을 떨어뜨려 아이를 편하게 해주고 열로 인한 컨디션 저하를 방지하기 위해서인데요.
컨디션 저하로 먹는 것을 거부한다면 아이 케어는 더욱 어려워지게 되는데요. 아이가 이미 축 처져있는 상황이라면 해열제조차 먹이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요. 아이에게 해열제를 먹인 이후 아이의 상태와 열이 떨어지는 것을 보고 나아지지 않으면 진료를 받는 것이 좋아요.
“38도가 넘으면 바로 해열제를 먹여야 할까요?”
체온이 38도 이상으로 오르더라도 컨디션이 좋고 잘 먹고 잘 논다면 급하게 해열제를 먹일 필요는 없어요. 38도는 해열제를 꼭 먹여야 하는 기준이 아닌 먹일 수 있는 기준이라는 점 참고 부탁드려요. 아이가 열감기를 스스로 이겨내는 경험을 몇 차례 하다 보면 이후 감기에 대한 면역력이 생겨 훨씬 효율적으로 바이러스와 싸울 수 있고 열조절 능력도 키울 수 있어요.
| 열나는 아이 대처 방법
- 휴식과 수면
열이 나는 것은 아이의 몸이 바이러스와 싸우고 있다는 신호인데요. 아이의 몸이 잘 싸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기 위해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아이가 노는 시간 중간에도 휴식시간을 주면서 피로하지 않도록 만들어주세요. 잠드는 시간도 평소보다 이르게 재워 체력을 보충시켜 주세요. 건조하지 않도록 습도 조절은 필수!
- 수분보충과 부드러운 음식
열이 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탈수증상이 오지 않도록 수분보충을 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차가운 물은 피하고 한 번에 많은 양을 먹지 않아도 조금씩 자주 물을 마실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열이 날 때는 소화 기능도 저하되는 편으로 소화가 잘 되는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먹여주시는 것이 좋아요. 또한 음식 및 수분 섭취는 필수로 해주셔야 해요. 과일이나 주스는 삼가주시고 끓여서 식혀주신 미지근한 물이 좋아요.
- 목욕은 삼가세요
열이 나면 일부터 땀을 내어 열을 낮추는 방법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으신데요. 일부러 땀을 내는 방법은 삼가세요.
땀 흡수가 잘 되는 얇은 옷을 자주 갈아입혀주시고 아이가 열이 오르며 오한이 있다면 두껍지 않은 이불을 덮어주세요. 해열제를 먹고서도 열이 떨어지지 않을 경우 물수건 마사지를 해주시면 열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미지근한 물을 수건에 적셔 짜낸 뒤 아이의 몸이 접히는 부분을 가볍게 닦아주세요. (목, 겨드랑이, 사타구니) 아이가 열이 나는 동안에는 세수와 손발 씻기만 해주시는 것이 좋고 가볍게 물수건으로 닦아주시는 것이 좋아요. 감기가 다 나을 때까지는 목욕을 피해주세요.
---
오늘은 열이 아이가 열이 나는 이유와 열나는 아이 대처방법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장염과 동일하게 수분보충과 음식 섭취는 꾸준히 해주셔야 우리 아이도 바이러스와 싸워 이겨낼 수 있다는 점 기억해 주시길 바라요.
아이엠뉴질랜드였습니다. :)